미국 (산)삼의 성분 (한국삼과 비교)

미국삼 (Panax Quinquefolius L.)'은 '한국삼(Panax Ginseng C.A. Meyer)' 과 종 (species) 은 다르지만 둘다 오가피과(family) 인삼속(genus)에 속하는 식물이다. 한국삼의 명명은1843년 러시아의 식물학자에 의해 정식으로 등록 되었는데, 학명에 사용된 'Panax'는 그리스어로 “cure all”의 '만병통치'란 뜻이다.
미국식물위원회(ABC)는 연구자료를 통해 미국삼의 사포닌(진세노이드) 함유량(1.1%)이 한국삼(0.59%)에 비해 두 배 가량 높다고 발표한 바 있다. 1998년에 보고된 자료 따르면 재배삼에 함유된 사포닌의 종류는 한국산 (18종)이 미국산 (15종)보다  몇가지가 많다. 미국산삼과 한국 산삼을 둘다 먹어보고 똑같은 조건에서 실험한 자료는 없기 때문에 어느것이 더 좋은지는 단정 지을수 없지만 비슷 할 것이라 추측하고 사람과 병 증상에 따라서 다른 효능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미국(산)삼과 한국(산)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미국(산)삼은 음(Yin)기가 강하고 한국(산)삼은 양(Yang)기가 강한 것이다. 그래서 한국삼은 열이 있거나 고혈압이 있는분은 드시면 안 되지만, 미국 (산)삼은 누구나 드실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이다.

 
현재까지 밝혀진 산삼의 사포닌 (Healthweek지 인용) 성분들은 다음과 같다.
Rb1: 간기능 회복, 피로회복. Rb2: 당뇨조절, 비만 및 동맥경화방지, 간세포증식. Rh1: 간기능개선, 피로회복, 혈소판응집억제. Rh2: 항암 및 면역력 증강. Rg1: 기억력강화 및 치매예방, 당뇨조절, 비만방지, 피로회복.  Rg2: 기억력강화 및 치매예방, 혈소판 응집억제. Rg3: 항암제 및 항암제내성억제기능, 면역력증강.  Re: 간 보호, 골수세포생성촉진, 기억력강화 및 치매예방. 
기타 Rf, Ro, Rd 등: 지질과산화억제, 뇌신경세포 진통작용, 알코올해독, 염증치료, 단백질 및 지질합성촉진, 부신 피질호르몬 분비촉진작용 등


산삼의 효능
산삼은 기사회생의 명약으로 막 숨을 거두는 환자가 산삼을 먹고 다시 살아나서 수십 년을 더 살았다는 얘기를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산삼을 먹고 당뇨병, 성병, 아편중독, 고혈압, 간경화, 각종 암을 고쳤다는 이야기도 있다. 또한 복용 후 눈이 밝아져서 안경을 쓰던 사람이 벗는 경우도 허다하다. 산삼은 중추신경에 대해서 진정작용과 흥분작용이 있으며, 순환계에 작용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예방효과가 있다. 그러면서도 조혈작용과 혈당치를 저하시켜 주고, 간을 보호하며, 내분비계에 작용하여 성행동이나 생식효과에 간접적으로 유효하게 작용하며, 항염및 항종양작용이 있고, 방사선에 대한 방어효과, 피부를 보호하며 부드럽게 하는 작용도 있다. 

원기 회복: 어느 병이나 심하게 앓고 나면 기가 빠져서 매사에 의욕이 없다. 병후에 원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산삼이 가장 좋은 약이 된다. 피로회복과 저항력이 약한 사람들도 원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산삼을 복용하면 좋다. 
당뇨 치료의 효과: 당뇨병 환자들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치료 했으나 효과를 보지 못한 사람들이 산삼을 복용한 뒤에 급격하게 혈당량이 저하되고 당뇨병 환자들이 부수적으로 느끼던 갈증, 권태감, 어깨걸림, 가슴답답함 같은 것이 크게 개선된다. 
암 예방의 효과:  산삼이 신체의 노화를 억제하고 항암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있다. 신체노화와 항암효과를 위해서는 산삼 복용이 효과가 크다는 사실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암 환자들이 복용하여 효과를 본 경우도 많이 있다. 
노화방지의 효과: 산삼에는 인삼과 같이 적은 양의 구리, 코발트, 비소, 게르마늄, 인, 알루미늄 등이 있다. 이것은 세포의 독성 때문에 노화되는 세포를 새로운 세포로 교체하는 작용을 촉진시켜서 신체의 노화를 방지 해준다. 
성기능 활성화의 효과: 신체가 노화하면서 남성들에게는 어느날 갑자기 발기부전증이 나타나거나 성기능이 급격히 약화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때 산삼을 복용하면 성기능이 크게 활성화되고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정자 부족으로 불임증이 있는 남성들이 큰 효과를 본 경우가 많다. 
고혈압 조절의 효과: 산삼은 혈압을 자율적으로 조정해 준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혈압을 낮추어주고 저혈압 환자에게는 혈압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혈압의 위협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산삼복용을 통하여 중풍을 예방한 사례가 많이 있다. 
피로방지및 회복: 산삼의 항피로 효과에 대한 약리작용은 동 식물을 통한 산삼성분 비교에서도 이미 그 작용이 규명 되었고 따라서 과로한 업무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나 수험생에도 매우 적합하다.

 그 외의 효능 

치매예방, -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 신경통 치료, - 갑상선 치료, - 불면증 치료, - 피부염 치료, - 만성피로 치료, - 두뇌 활동 촉진, - 위장강화, - 호흡기가 좋지 않은자 치료, - 회복중인 결핵환자 치료, - 신경쇠약자 치료 , - 심장 강화, -류머티즘의 치유효과

아래는 미국의 유명한 온라인 의학지 (WebMD-link)에 소개된  미국 (산)삼의 효능들을 발췌한 내용들임:
http://www.webmd.com/vitamins-supplements/ingredientmono-967-AMERICAN+GINSENG.aspx

-스트레스 제거, 면역 체계 증진 및 각성제
-각종 감기와 독감과 같은 감염증 퇴치
-HIV / AIDS, 소장균 (이질) 감염 및 낭포 성 섬유증 환자에게 흔히 발생하는 특정 감염 (슈도모나스 감염)과 같은 다른 감염을 치료
-구토, 결장의 염증 (대장염), 위장의 위염 (위염) 염증뿐만 아니라 소화와 식욕 감퇴를 개선미국삼은 혈액 (빈혈), 당뇨병, HIV 치료와 관련된 인슐린 저항, 암 관련 피로, 고혈압, 수면 장애 (불면증), 신경통, 발기 부전 (ED), 발열, 유방암, 현기증, 두통, 경련, 섬유 근육통, 동맥 경화 (죽상 동맥 경화증), 기억 상실, 류마티스 관절염, 정신 분열증, 운동 능력 향상, 호흡 곤란 증후군, 호흡 곤란 증후군, 주의력 결핍 과다 행동 장애 (ADHD) 갱년기 증상, 임신 또는 출산 중 합병증, 신경질 피로 (신경 쇠약) 등의 증상에 사용 되고,  인슐린 수치 조절과 혈당을 낯추는 역활.


** 미국 산삼을 드시고 효험을 보신 분들의 사례들. **
  * 평소에 밥맛이 없어서 뭐든 먹는게 고역이였는데 _ 요즘은 밥을 잘 먹고....// * 당뇨로 혈당이 높아서 _ 혈당 수치가 많이 내려가서 더 복용하려고...// * 위염으로 고생 했는데 _ 복용시 위가 따끔하면서 따스한 기를 느꼈고...좋아져서// * 손발이 차가워서 _ 손발이 따뜻해지고 발바닥의 각질도 없어지고 피부가 매끈해// * 어머니가 고혈압으로 _ 혈압 수치가 내려가고 ....탈모현상도 없어짐...// * 팔순을 넘으신분이 기력이 없으셔서 _ 요즘은 자리에서 일어나 걷기도 하시고...// * 요로 결석으로 _ 소변과 함께 결석이 빠져나감을 경험...매우 신기하고 놀라운....// * 해마다 감기로 고생 _ 감기가 걸리지 않고... 추위도 타지않아....// * 생리불순으로 _ 혈의 양도 많아지고 한달에 한번씩 거르지않고 하게되고...// * 불임으로 _ 아랫배가 따뜻해지고 아들을 임신해서... 너무 기뻐....// * 밤이 무서웠는데 _ 힘이 생기고 아내도 만족.... 자신감으로... 새로운 세상을..// * 항상 과로로 _ 다리가 힘이없어 걷기가 힘들었는데... 발걸음이 가벼워져...// * 저혈압으로 _ 혈압 수치가 올라가 거의 정상으로....// * 아버지의 암수술후 _ 회복을 빨리 하셔서... 산삼의 효과를 보았다고 좋아하심...// 항상 머리가 어두었는데 머리가 맑아 졌고..
* 심장이 약해서 _ 깜짝 깜짝 잘 놀랐는데... 요즘은 놀라는 일도 없고...// * 눈이 침침해서 _ 시력이 밝아져 사물을 볼 때 인상쓰는 일이 줄어들고...

산삼복용시  명현현상

산삼을 먹으면 약효에 취하여 몸에 열이 나서 화끈거리거나 맥이 빠져 나른해지고 의식이 희미해져 판단력이 없어지거나 황홀한 기분이 드는 등의 여러 증세가 나타나는데 이를 명현 반응 이라 합니다.  본초강목 에는 산삼을 먹고 황홀해진 기분을 장자의 표현을 빌어 '무하유지향' 이란 말로 표현했습니다. 


명현작용 가운데서도 특이한 현상은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것인데 이는 '삼꽃'이라고 신체 말단부 위에 있는 모세혈관이 확대되어 혈액 공급이 많아질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삼꽃은 피지방이 많고 뚱뚱한 사람에게 잘 나타 납니다. 그리고 삼꽃 부위가 약간 가려운 것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졸음이 오기도 합니다.. 또한 복용 후 잠이 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밖에 설사가 나거나 여성의 경우 수개월 간 월경이 갑자기 많아 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명현현상 (Adaptation effects)은 질병 치료시 나타나는 일시적인 호전반응으로 걱정할 필요는 없으나, 심할 경우에는 양을 줄이거나 몇 일 중단 했다가 다시 섭취 하면 됩니다. (완전히 같은 의미가 될 수는 없겠으나 명현 현상을 컴퓨터의  defragmentation 하는데 걸리는 시간 정도로  비유 할 수 있겠습니다). 산삼은 인삼과 달리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이긴 하지만 어떤 음식이나 약도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아무리 산삼이라도 체질에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잘 관찰하여 상식적으로 대응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