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삼 섭취 방법

미국 산삼(Panax Quinquefolius 음기가 강함)은 한국삼 (Panax  Ginseng 양기가 강함)과 달리 열이 많거나 고혈압이 있는 분도 드실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소 1년에 한번 또는 6개월에 한번씩 건조된 산삼 30g또는 생산삼100g 을 복용하시면 면역력 증가로 감기와 같은 잔병을 없애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다른 질병들도 예방하고 치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분량을 한달에 걸쳐 조금씩 섭취 합니다. (참고로, 학명에 사용된 'Panax'는 그리스어로 “cure all”의 '만병통치'란 뜻입니다.)

 

1. 마른 산삼 (연중 제공)

3 리터의 물로 마른 야생삼 뿌리 10그램을 하루~이틀 동안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오븐의 온도를 최소로 낮추고 (Simmer or low) 하루 이틀 동안 우려냅니다.  재탕은 2 리터의 물로 약한 불에 이틀 동안 우려 냅니다.  또는 한꺼번에 건삼 30g (생산삼 100g)을 첫탕 6 리터, 재탕 3리터, 3탕 2  리터 정도로 끓입니다. 보온 정도로 가장 약한 불에 계속 두거나 냉장고에 보관 하면서, 빈속에  반컵~한 컵씩 하루에 두세번 씩 마십니다.  물론 더 자주 조금씩 마셔도 되고, 물을 더 많이 넣고 더 묽게 끓여서 평소에 물 대신 마셔도 됩니다. 한약처럼 진하게 달이거나 졸이면 사포닌등 주요 성분들의  파괴 될 수 있으니 연하게  우려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산삼뿌리는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아래 생산삼 드시는 크기의 양으로 드시고 구미에 따라 꿀에 찍어서  드시면 됩니다.

*또는 한두 뿌리를 (한번 끓으면 꺼지는) 커피 포트 에서 끓여 마시면서 마신 만큼 다시 물을 계속 첨가하면서 산삼 맛이 나지 않을 때 까지 끓여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생산삼 (가을-겨울  제공)

생 산삼을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Zip-lock에 6개월 이상 보관 가능) 하루에 2-5g (작은 산삼은 한두 뿌리, 엄지 손가락 굵기의 산삼은 손가락 한두 마디 정도, 그것보다 작은 굵기는 두세 마디 정도)를 되도록 이면 공복에(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또는 식사 1시간 전 또는 저녁 식사 1~2시간후) 오래 씹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섭취량은 몸의 반응 상태에 따라 가감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는 산삼을 작은 크기로 잘라서(예: 5살, 미소국에 있는 두부 한조각 정도) 꿀과 함께 또는 아이가 좋아하는 과일을 함께 넣고 갈아서 먹이면 됩니다. 어린이나 유소년은 몸무게에 비례하여  20g~100g을 1년에 한두번 섭취하면 됩니다.

*생산삼도 구미에 따라 위의 건산삼 끓이는 방법처럼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 평소 면역 기능 향상이나 정기 향상을 위해서는 위의 방법으로 섭취하시고 통증 완화나 질병 치료를 위한 목적이라면 위의 권장량의 두배를 섭취 하면 효능을 빨리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장기간 권장량의 두배 이상을 섭취하면서 몸이 이겨내지 못할 경우는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무우는 산삼의 약효를 상쇠 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이면 무우와 함께 냉장고에 보관하지 마시고,  산삼 섭취 기간에는 무우가 들어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